안녕하세요! 토깽이 입니다! ㅎㅎ

오늘은 여러분들의 일상에 가장 가까이
침투해 있는 숏폼 광고!!!
에 대해서 정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밤마다 유튜브 보고 숏츠 보고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몰라요~
여러분도 그러시죠?
숏폼 광고 마케팅 어떻게 하는지
이제 알아볼까요?!
슝~!

다양한 마케팅 방식 중에서도 최근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광고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숏폼 마케팅이에요!
보통은 영상이나 글을 볼 때 처음부터
지루하거나 흥미가 느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영상이나 글을
끝까지 붙잡고 있지 않는 경우들이 많죠?
토깽이 전우도 책을 볼 때에는 검은건 글이요
하얀 건 종이로다 하고 항상 잠에 빠져드는 편인데
숏폼 영상들은 매일 보면서 늦게 잔답니다ㅋㅋㅋ

마찬가지로 숏폼 영상 또한 어떻게 기획하고
제작하느냐에 따라서 영상을 접하는
사람들이 기억에 남을지 안 남을지 또한
나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트렌드하고 센스 있는 마케팅으로
숏폼 영상에 제작을 한다면
홍보효과는 굉장히 용이할 거예요
짧지만 사람들이 많이들 접하고
강한 인상과 중독성 있는 방향
으로 제작하면 광고주분들께서
소비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최대한으로 짧게 제작하여 짧은
시간 안에 그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해요

밀레니엄 세대 와 Z세대 일명, MZ 세대는
현재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어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같은 소셜 플랫폼을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세대죠!
현재 MZ 세대에서 더 나아가
새롭게 알파 세대도 생겨났다고 합니다~
알파 세대는 2022년 기준 10대 초반의
세대를 보고 말하는데요!
태어날 때부터 모바일과 AI에 익숙한
"디지털 온리" 세대이고,
틱톡과 제페토 등으로 주요
커뮤니케이션으로 활용합니다!

밀레니엄 세대가 미디어의 확장을 이어왔다면!!
Z세대와 MZ 세대는 미디어 중 숏폼에
더욱이 집중하고 있는데용
숏폼 콘텐츠의 소비가 늘어나자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등 숏폼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제는 연령과 상관없이
숏폼 영상을 즐기게 되었죠
모든 연령대가 상관없이 모두 즐기는
주요 채널이 된 만큼 많은 기업들이
숏폼 광고에도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숏폼의 특징과 중요성!
숏폼 광고를 제작할 때 어떻게 하면 효과적일까?
하는 꿀팁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숏폼 콘텐츠의 소비가 증가한 만큼
숏폼 채널 내 광고의 중요성도 높아졌어요
이미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각각 숏츠, 릴스 등 명칭이 생기며
도입이 되었고 틱톡도 인피드 광고 상품을 출시했어요
요새는 다음도 숏츠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하더라구요?
엠브레인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75% 이상이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다고 밝혔으며
나스미디어 또한 2023년 미디어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에도 숏폼 비즈니스가
더욱 원활히 활동하며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
하기도 했어요
여기까지만 들어도
아~ 숏폼 광고는 정말 중요하구나!!
라고 느끼고 있으시죵?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쉽게 유도할 수 있고
바이럴 및 브랜딩 활동에도
효과적인 숏폼은 중요한 광고 수단으로 활용
되고 있다는 점 머리에 콕콕!! 넣어주세요 ㅎ3ㅎ


1. 짧은 시간의 영상
이용자들은 숏폼 광고를 휙휙 넘기며
무의식적으로 시청하거나
가볍게 재미를 얻기 위해 시청하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숏폼 광고는 짧은 시간 동안
이용자가 후킹 할 수 있도록 빠른 전개와
간결한 내용만을 담는 형식으로 제작됩니다!
2. 원본 콘텐츠 프리뷰
유튜브로는 채널에 업로드된 콘텐츠의 장면을 편집해서
숏츠로 제작을 해서 많이들 보고 있으시죠?
프리뷰 형태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원본에 대한 흥비를 유발시키고 채널에
자발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3. 크리에이터 콜라보
유튜버나 틱톡 커가 지니고 있는 파급력을
활용하여 찍는 영상들도 많이 상승하고 있어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에 브랜드나 상품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방식으로 많은
이용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어요
요새 TV에서도 꼭 연예인들만 나오는 것이 아닌
유튜버, 크리에이터들이 출연하는 부분이
이러한 이유 중 일부분이죠!
4. 트렌드를 활용하여 챌린지를 통한
2차 생산 가능
효과적인 브랜드 광고를 위해서
유튜브, 릴스, 틱톡 등에서 특수효과나
노래를 활용해 챌린지를 만들고 있어요
요새 가장 유명한 챌린지는 꽃집 챌린지? ㅎㅎㅎ
모른다면 한번 검색해 보세요!!! ㅋㅋ

설명만 들으니 잘 모르겠네요~
그냥 꿀팁만 주시면 안 되나요?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꿀팁 하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2초~5초 이내 후킹 포인트 배치
숏폼 영상은 초반 후킹 포인트가 가장 중요해요!
초반에 시선을 한순간 사로잡지 못하면
터치 한 번으로 다음 콘텐츠로 넘어가기 때문이죠ㅠㅠ
그래서 크리에이터로부터 기획안과
영상을 받았을 때 제일 집중해서 검토해야
할 내용이 바로 초반 후킹이 잘 됐는지 보는 거예요!
우리 제품의 제품/서비스와 크리에이터 특성을 반영하여
영상 초반 2~5초 이내에 후킹 포인트를 꼭 넣어주세요.!
● 크리에이터 고유의 시그니처 사운드
● Before / After 장면
● 시각적으로 화려한 효과
● 유머 리스한 장면
● 자극적인 썸네일
2. 소구 포인트는 "3개 미만"
으로 설정하기
우리 브랜드의 제품/서비스의 특장점이 많고
그 특장점을 영상에 모두 노출하고 싶은 마음
저도 공감합니다.!
하지만 소구점이 많아질수록
스토리가 없는 장점 나열형
콘텐츠가 되기 십상이죠...ㅠㅠ

고객들은 영상 초반부터 장점만 나열하는
재미없는 콘텐츠에
매력을 느끼지 못해요 ㅠ
후킹 장면 노출 이후, 영상 중반부에
1~2개의 소구 포인트와
재미있는 스토리/효과를 활용하여 만들어야 해요!
3. 브랜드 로고는 엔딩 부분에 넣기
대부분의 광고주분들은 콘텐츠
앞부분에 로고를 넣어달라고 하시는데
아무래도 영상 시작부터 브랜드 로고가 먼저 노출되면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은 콘텐츠가 아니라
"광고"로 인식하기
쉽기 때문에 금방 이탈하게 돼요ᅲ
반복되는 짧은 시청 시간은 노출도를 낮추게 되어
결국, 많은 고객에게 도달하지 못하게 되죠..
브랜드 로고 노출을 희망한다면 영상
후반부에 노출하는 점 꼭!! 포인트!!
근데 만약 기존 브랜드 이미지에서
벗어난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으시면 과감히 로고 노출을
하지 않는 방법도 고려해 보세요!
4. 영상의 길이는 30~40초 내외
숏폼 영상 길이는 플랫폼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인스타그램 릴스는 90초
유튜브 숏츠는 60초
틱톡은 최대 10분 길이
로 영상을 올릴 수 있어요
진행 비용을 생각했을 때 최대한
길게 만드는게 낫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플랫폼 별
평균 숏폼 시청 길이를 고려한다면
콘텐츠를 제작하시는 게 훨씬 더 높은
성과를 만들 수 있어요
<가장 효과적인 영상 시간>
● 릴스 : 33초
● 숏츠 : 41초
● 틱톡 : 61.3초
숏폼이라는 이름만큼 짧고 임팩트 있게
제작할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5. 3초 공식
시청자들이 숏폼을 끝까지 볼지 안 볼지는
3초 안에 결정이 돼요
사람의 뇌는 항상 무언가
처음 보고 빠져드는 시간이 3초라고 하더라구요
사랑에 빠지는 시간도 3초!
영상에 빠지는 시간도 3초!

따라서 후킹 포인트를 만드는 것이 가장 큰 포인트!!
후킹성 카피를 활용한다면
클릭률도 높이고 유입도 잘될 수 있어요
6. 30대~40대 시청률
틱톡, 릴스, 유튜브, 페이스북 등
10대~20대가 가장 많이
하지 않나?라고 생각들 하시지만!! NO!!!
의외로 30~40대의 시청률이 높은데요!
저희 엄마는 50대이신데 SNS 활용 정말 잘하시고
유튜브는 숏츠만 보십니다 ㅋㅋ
보시다가 광고 나오면
제품을 사는 경우도 더러 있구요 !!
그렇기 때문에 10~20대만을 위한
광고 타겟팅을 꼭 젊게만 잡으실 필요는 없어요
7. 마지막에는 고객이 해야 할
행동을 정확하게 알려주기
마지막입니다!
광고가 끝나는 마지막 시점에 고객이 해당
광고를 본 후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면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세요!
혹은 링크를 클릭하세요!
하단 더 알아보기를 눌러주세요! 등등 ㅎㅎ


이상으로 숏폼 광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긴 글 읽어주시느라 너무 수고 많으셨어요 ㅠㅠ
짧은 광고 시간으로 높은 효율을 보일 수 있는
숏폼 마케팅!
오늘 포스팅을 통해 얻은 정보를 잘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숏폼 광고를 잘 진행해 보시길 바랄게요
토깽이도 이 포스팅을 보는 여러분도 모두 대박 나시길!!!!!
다음 시간에도 더욱더 유익한 정보로 다시 돌아올게요!!!
GOOD BYE :)

'토깽이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ROI, ROAS 뜻, 특징을 알아보자! (2) | 2024.05.03 |
---|---|
스마트플레이스, 파워링크광고 꿀팁 대방출 :) (2) | 2024.04.26 |
버즈마케팅 ) 적은 비용으로 홍보효과 끌어올리는 방법은? (2) | 2024.04.18 |
온라인 마케팅 광고 용어 뜻! 1탄 (CPC,CPM,CPS,CPA,CPI) (0) | 2024.04.05 |
네이버검색광고, 구글검색광고를 알아봐요 광고 초보대표님들 필수! (4) | 2024.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