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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깽이의 정보

순추천고객지수, NPS 마케팅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그루브애드 토깽이 입니다.

오늘은 순추천고객지수,

NPS 마케팅에 대해서

대표님들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모든 대표님들의 마케팅의 시작은

내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사랑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거 같아요!

마치 연인이 사랑을

확인하듯이 고객의 사랑을 효과적으로

확인하는 방법론이 필요하고,

그 결과 만들어진 지표가 바로

NPS입니다!

Net Prometer Score의 약자

영어로 해석하자면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

라는 뜻입니다.

복잡한 데이터를 사용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고객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니

더욱 좋은 마케팅 지표로 활용이 가능해요.

이게 무슨말일까요?????

바로! NPS는 소비자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산출이 되는데요!

대부분 업체는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이용한 후 서비스 만족에

대한 설문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요~

어플을 다운받을 때에에도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때에도

만족스러우셨나요?라는 평점을

남겨달라는 안내 팝업이 뜨거나,

"이 브랜드를 주변에 얼마나 추천하고 싶어요?"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0부터 10까지 응답하도록

설문조사가 진행이 돼요!

이러한 예처럼 평점을 남겨주세요. 등등

간단한 팝업 하나로 사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 의향까지 알 수 있어요!

연구하면서 복잡한 데이터를 사용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소비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니

더욱 좋은 마케팅 지표로 활용할 수 있어요^^

소비자들의 평점은 서비스 발전에

굉장히 도움이 되고 업체들도

소비자에게 더 많은 평점을 얻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ㅎㅎ

NPS가 어느 정도 나와야 좋은 걸까?

설문조사 결과가 나오면 소비자

선택한 점수에 따라 다음의 의미를 부여해요!

0점에서 6점 사이의 점수를 준

고객들로 재구매 의사가 없을 확률이

높은 불만고객입니다!

7점 또는 8점을 준 고객들이며

서비스에 만족하기는 하나 추천고객이

될 정도로 만족을 느끼지 않는

중립 고객입니다!

9점 또는 10점을 주며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고

열렬한 팬층의 고객입니다!

순고객추천지수는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고객) - (비추천고객)

= (점수)입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해당 서비스에

대해 NPS 조사를 실행한다고 한다면,

전체 100% 중 추천 그룹이 20%이고

비추천 그룹이 15% 라면 NPS는?

5%입니다

(20%-15%=5)

그렇다면, 5 산출되었는데 이수치가

좋은 건가요? 나쁜 건가요?

이를 도입한 베인 앤컴퍼니는 다음과 같이

NPS 점수에 의미를 부여하기로 했어요!

20 미만 : 괜찮은 점수

20 이상 50미만 : 좋은 수준의 점수

50 이상 80미만 : 훌륭한 점수

80 이상 : 세계적인 수준의 점수

이와 같이 점수에 부여된 의미는 충분한 양의

의미 있는 데이트를 교차 분석해서 얻어졌으리라

예측되고 있어요!

해당 점수를 참고하여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고

간단한 문항으로도 조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 브랜드가 선호하는 방식이에요!

또한, 응답자 또한 여러 가지 질문을

생각하고 답변을 고민을 안 해도 되기 때문에

부담이 훨씬 줄어들며, 편리하고 과거 조사 결과

와 비교 분석하기가 좋아서 경쟁사 NPS와

직접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

세부적으로는 어떤 부분에서 만족감

혹은 불만족감을 느꼈는지가 애매하여

NPS 마케팅에 대한 신뢰도에

영향을 끼치고

비추천 고객 점수 중 0~6점은

상대적으로 큰 구간으로 적용돼

중립인 5점을 표현하는 사용자들의

점수를 반영시키기 어렵다는 단점

발생됩니다 ㅠ

아무래도 간단한 문항마저도

번거로움을 느끼는 응답자들이

10점을 부여했다면? 해당 사용자는

타인에게 서비스를 추천할 의향이

없음에도 추천 사용자로 분류가

된다는 단점이 존재해요!

NPS 조사 시에 문항을 한 문장이 아닌

추가로 다양한 문장으로 물어본다면

더욱 풍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오늘은 이렇게 순고객 추천지수

대해 소개 드린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NPS 마케팅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매우 주관적일 수 있는 사용의 만족도를

수치화한다면, 개선할 방법을 찾는 데에

보다 더 수월할 수 있어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길

바라겠습니다 ^_^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표님들 항상 즐거운 하루만

가득하길 바라는 그루브 토깽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