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그루브 토깽이 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에서만 쓰이는 용어가 아닌
"IMC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대 마케팅에서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다 가기 위해선
일관된 메시지가 필요한대용!
마케팅을 할 때 같은 메시지를 여러 곳에
동시에 전달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대표님들은 아시나요?!
오늘은 이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 전략은 어떤 전략인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MC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줄임말로,
여러 마케팅 채널과 도구를 통합하여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여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기억시키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자면
광고, 소셜미디어, 이메일 마케팅 등
다양한 채널에서 동일한 브랜드 메시지를
유지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기고
브랜드를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전략이에요 :)
IMC 마케팅이 왜 중요할까요?!
브랜드의 메시지가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지 않고,
모든 채널에서 같은 이야기를 전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TV에서 본 광고와
웹사이트에서 본 내용이 같다면?! 브랜드를
더 신뢰하게 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핵심요소로는 3가지를
볼 수 있는데요!!
첫번째는 "일관된 메시지"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것과 같이 IMC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다양한 채널에서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데,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할 때에 브랜드의 신뢰성과 인지도를
높이는데 아주 큰 효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다채널 접근"입니다.
TV, 온라인,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는 만큼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메시지를 강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닷!!
세번째, "소비자 중심"입니다.
소비자와의 관계를 중심에 두고
소비자들이 어떤 채널에서든
일관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전략이죵 ㅎㅎ
그렇다면 IMC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소비자층을 잘 이해하여 타겟고객의
특성, 관심사, 선호도, 채널 등을 타겟에 맞게
분석하여 구미 당기는 메시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서로 다른 채널에서 통합된 광고캠페인을
운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소셜미디어와 오프라인 이벤트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가 있습니당!!
-어떤 채널에서는 노란색, 어떤 채널에서는 흰색 등
로고, 색상, 폰트 등 브랜딩 요소를 모든 채널에서
일관되게 사용하세요!!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쉽게 기억하여 인지도를 올리는 데 도움이 돼요!!
※이때 컬러마케팅을 함께 섞어서
진행하시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소셜 미디어나 이메일 캠페인을
통하여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
설문조사, 퀴즈, 콘텐츠 등을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의 창구를 만드시면 좋습니당ㅎㅎ
소비자 개개인의 목소리가 어디서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마케팅이 필요한것 이에용
여기 포스팅 글만 읽어보셔도 어느 정도
IMC 마케팅이 어떤 전략을 갖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아실 겁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예를 들어)
IMC 마케팅을 블로그 마케팅과
연예인 PPL광고를 섞는다면?!
과거에는 브랜드 측에서 연예인을 통해
우리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에 대해서만
광고를 통해 홍보를 진행했는데
소비자에게는 이 제품이 정말 좋은가?
그냥 광고 아닌가?
라는 의문점을 들게 했었거든요?!
블로그 리뷰 마케팅을 통해,
일명 내 돈 내산이라는 리뷰 후기들로
실제 이 제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 입장에서
어떤 게 좋으며 어떤 게 아쉬운지 디테일하게
후기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소통을 합니당!!
IMC의 성공사례
정말 많은 사례들을 갖고 있는데요!
삼성전자 - 갤럭시 시리즈
LG전자 - 그램 노트북
롯데칠성음료 - 펩시콜라
CJ제일제당 - 비비고 등
엄청 많은 사례들을 갖고 있어요!
이 중에 하나만 꼽자면
"카카오 프렌즈"
카카오톡에서는 이모티콘 등 캐릭터로
시작하여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해
브랜드의 인기를 확대시켰는데요!!!
소셜미디어에서는 공식 SNS 계정을 통해
캐릭터 관련 콘텐츠를 팬들과 소통을 진행했어요!
온라인 광고에서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카카오 프렌즈 관련 광고를 진행했으며!!
오프라인 프로모션으로는 매장과 팝업스토어를
운영하여 캐릭터 상품을 상품화하였어요!!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여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한정판 상품을 출시하여 대표적인
IMC 마케팅 성공사례라고 할수있죠ㅎㅎ
현재 시대에는 초등학생들도 스마트폰을
필수로 가지고 다니는 만큼, 우리는 온라인
플랫폼의 영향력을 크게 느끼고 있어요!!
카카오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릴스 등
다양한 플랫폼이 일상화가 된 이 시점에서,
IMC 전략이 더욱더 중요해졌는데용!
오늘 포스팅을 통해 IMC 마케팅의 전략을
통해 디지털 시대의 흐름을 잘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정보였을까요?
항상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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