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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깽이의 정보

KPI 뜻 핵심성과지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그루브 애드 토깽이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KPI"에 대해

정보를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마케팅 업무를 하면서 굉장히 많이

들어보셨을 단어입니다^-^!!!

KPI 뜻

KPI 중요성

KPI 측정 예시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뿅


KPI 뜻?

KPI (Key Performance lndicator)

의 약자로, 직역하면 주요 성과 지표 혹은

핵심 성과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당 !!

보통 회사에서 연말이 되면 직원들의 성과평가를

실시하는데 성과가 좋으면 승진을 하게 되고, 성과가

좋지 못한다면? 승진을 못 하게 되죠 ㅠㅠ..

미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 자료를

묶은 성과평가의 기준이 바로

"핵심 성과 지표" 입니당!!! ~~

즉, 객관적인 수치로 직원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준이라고 해요 ㅎㅎ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원칙은

"KPI 활용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느냐" 입니당!!!

바람직하지 못한 핵심성과지표를 활용할 경우에는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초점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게 되며 이는 궁금적으로 구성원들의 의욕 저하를

초래하고 기업 전체의 성과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할 때에는

관리 중요성, 통제 가능성, 측정 가능성

고려해야 합니당 !!!

KPI 핵심성과지표가 중요한 이유는?

기존에는 이익, 매출, 비용과 같이

과거의 재무적인 지표를 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했지만!! 재무성과는 과거 활동의

성과라는 점에서 미래 성과를 예측,

반영하는 데에 미흡하고 결과만 보여줬을 뿐

과정에 대한 정보도 결여되어 있었죠!!

성과측정의 대상으로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단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장기적인 목표도 도달할 수 있기때문이죵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하고 활용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구성원들을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동기를 부여

하는 데에 있어용 :)

그렇기 때문에 핵심성과 지표가 중요한거에용!!

목표 도달 여부 확인

: KPI를 통해 우리는 회사나 조직의 목표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용 !!!!

객관적인 평가 기준 제공

:주관적인 답변이 아닌, 수치로 된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확실한 평가가 가능해용!!!

동기부여

: 직원들에게는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그를 향해 노력할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용!!!

KPI 지표를 설정하고 측정하는 것은

기업/조직이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열학을 맡고 있어요!!

하나씩 정리를 해보자면!

1. 목표 명확화, 업무 효율화

KPI를 통해 정량적인 목표를 설정하면

모든 구성원이 그 하나의 목표를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명확해지고,

이는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당

2. 시장 수요 검증을 통한 전략 수정

달성 여부에 따라 시장 수요도 검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조직의

방향성, 전략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뒤에 예시를 통해 더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3. 성과 측정 가능

얼마나 달성을 했느냐에 따라,

구성원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달성하지 못했다면, 그 이유에 대해

회고해 보는 것도 좋겠죵 ?!

2번에서 말했듯이 시장의 수요 자체가

없을 수도 있는 이유입니다!!

하단 KPI 측정 예시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

첫번째매출 증가율이에요.

말그대로 특정 기간 동안의 매출과

이전기간의 매출을 비교하여 계산하는 것!

(현재매출-이전매출 / 이전매출)*100

으로 계산이 됩니다!

두번째비용 대비 이익률이에요.

전반적으로는 ROI, 마케팅에서는 ROAS

이 두 가지가 해당이 되지용!!

ROI = (수익-비용 / 비용) * 100

ROAS = 매출 / 광고비용

으로 계산이 됩니다!

ROAS는 비율이 아니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용 !!

%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토깽이는

많이 봤답니다!!! ^w^

세번째리텐션(Retention)

유저 유지율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돼요!!

특정 기간 동안 방문한 방문자 중,

유지된 비율을 의미하는데,

측정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월간 활성화 유저 수 (MAU)

일간 활성화 유저 수 (DAU) 와는

결이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마지막 네번째클릭수/클릭률 이에요!!

마케팅 소재를 만들어 광고를 하든,

어딘가에 뿌릴 때 사람들이 얼마나

클릭하는 지도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고객 만족도, 인재 이탈률, 성장률

등 다양한 것들을 활용할 수 있어욤 !!

측정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툴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자금이 없는 초기 단계에서는

가볍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해요!!

오늘은 KPI의 뜻과 중요한 포인트에 대해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오늘의 중요한 정보를 알고 계신다면?!

앞으로의 마케팅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실 거예요!

KPI를 잘 설정하고, 그것은 기반으로

회사의 성과를 계속해서 모니터링한다면,

여러분의 사업도 더욱 성장하는 길을

걸을 수 있을꺼에용 !!! ^^

다음에도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뵐게요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공감은 필수에요!!!!!